최초의 주권론은 군주주권론, 즉 왕권 신수설이었다. 이것을 비판하면서 등장한 것이 국민주권론, 즉 사회계약설이다. 왕권신수설은 교황권에 대항하여 절대군주의 세속적 권력을 정당화 한 이론으로서, 당시 기독교가 지배하는 현실에 비추어 왕권도 교황권만큼 신성하다는 주장을 성서를 통해 합리
사회 구성원이 그 목적달성을 위하여 소수의 지배자를 뽑아 계약을 맺는 것으로 보는 설이다. 계약의 사상은 본래 유대민족과 하나님과의 계약이라는 형태로 그리스도교의 사상 속에 깊이 뿌리박고 있는 사상으로, 전통적인 유럽의 사상이 다. 이러한 사상은 T.홉스와 J.로크, J.J.루소를
사회에서 피의 보복이라는 원시적 사고에서 존재하게 되었다. 여기에서 피의 보복의 대상은 항상 단체, 즉 가족이나 혹은 부족이었지 개인에 대한 보복이 아니었다. 그리고 고대사회에서는 이 피의 보복을 성스러운 의식으로 인식하였다. 성스러운 의식을 거행함으로써 신이나 수호신의 분노를 누그러
사회에서 피의 보복이라는 원시적 사고에서 존재하게 되었다. 여기에서 피의 보복의 대상은 항상 단체, 즉 가족이나 혹은 부족이었지 개인에 대한 보복이 아니었다. 그리고 고대사회에서는 이 피의 보복을 성스러운 의식으로 인식하였다. 성스러운 의식을 거행함으로써 신이나 수호신의 분노를 누그러
I. 법학개론 기초입문
1. 법과 규범 Law & Normative
A. 법 [法, the law]
법이란 사회규범(社會規範) 가운데 국가적인 강제(强制)로 실현되는 규범을 말한다.
1. 법과 법칙
법은 규범으로서 법칙(法則)과 구별된다.
법칙은 어떠한 사실적 존재(事實的存在)를 말하는 데 비하여, 규범은 마땅히 있어야 할
루소의 `사회계약론`은 책을 읽어본 사람은 많지 않겠지만, 고등학교 사회, 윤리 혹은 정치경제 교과서를 통해 그의 이름과 책의 제목을 들어본 사람은 많을 것이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대부분 사람들은 그것을 어느 책에서 보았는지는 기억하지 못한다. 다만, 볼테르의 관용론, 존 로크의 통치론, 몽테
사회의 유대가 무너지고, 가장 천한 이익이 공익이라는 이름으로 포장될 때 일반 의지는 입을 다물게 된다고 루소는 말한다. 루소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의지는 언제나 확고하고 변함 없이 순수하다고 말한다. 그러나 일반의지는 그를 능가하는 다른 의지들에 종속되고 있는 것이다. 개인은 자기의
사회계약을 통해 정치공동체를 구성했다고 주장한 점에 있어서는 동질적이다. 그러나 그들의 사상을 고찰해 보면 그 이외의 공통점은 별로 발견되지 않는다는 것에 큰 당혹감을 느낄지도 모른다. 홉스는 절대군주정을, 로크는 부르주아 대의제 민주주의를, 루소는 직접민주주의를 옹호하였으며, 인간
사회를 구성할 때 공동체는 이전보다 한 단계 높은 수준의 도덕성과 문화를 갖게 될 것이라 보았다. 루소가 얘기하는 자유는 이러한 의미에서 홉스․로크가 얘기하는 자유와 다른 차원의 의미를 지니는 것이며, 이는 루소의 사회 계약 이론이 홉스․로크와 다른 양상을 띠게 되는 근본적 이유이